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절대(?) 하지 마라! 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 티스토리 스킨 변경! (f.심사숙고)
    일상(Life)/가로세로 세상보기 2022. 8. 22. 16:30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 아무 생각 없이 티스토리 스킨 변경을 절대 하지마세요.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 티스토리 스킨 변경은 두 번 세 번 네 번 다섯 번 고민하셔도 무방합니다.

     

    2020년 5월 이후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해 오고 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은 같은 해 6월 27일 날 승인이 나서 애드센스 수익으로 100$ 을 찍기까지 2년여의 시간이 흘렀다( 2020년 7월 25에 100 $ 이 구글로 부터 입금이 됨). 정말 많은 시간이 흘렀다. 하루에 1 포스팅은 아니더라도 최근 몇개월동안 티스토리 블로그를 작성하면서 애드센스 수익이 하루에 많게는 2$ 이 넘고 적게는 0.3 $ 정도로 평균적으로 하루 1 달러 정도의 수익이 나오니 동기부여도 되고 하루하루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보는 재미가 쏠쏠했다. 

     

    반응형

     

    그러던 차에 SNS 광고를 통해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화 '하루 1시간으로 매달 100만원 벌기'라는 제목으로 광고를 하는 아로스님을 알게 되었고 전자책을 구매하기 전에 유튜브 영상 아로스 TV 채널 영상을 이것저것 보다가 티스토리 스킨으로는 '북클럽이 좋습니다. 그냥 이 스킨으로 시작하세요."라는 말을 듣고 아무 생각 없이 스킨을 변경하는 어처구니 없는 짓을 저지르고 말았습니다. 정말 그날은 내가 귀신에 뭐가 씌였는지 아무생각 없이 스킨을 변경해버렸습니다.

     

     

    지난 코팅팩토리님의 전자책을 볼 때 티스토리 스킨에 적합하다는 스킨들을 보았을 때도 변경하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유튜브로 봐서 그런지 아니면 아로스님의 설득력에 빠져들었는지 너무도 자연스럽게 스킨 변경을 하게 됩니다. 문제는 그 이후입니다. 

     

     

    👇 여기서 잠깐 스킨 저장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넘어가자. 


    티스토리 스킨 저장 방법

    블로그 관리 홈 '스킨변경'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스킨보관이 가능하다. !! 평상시에도 스킨이 잘 못될 수 가 있으니 꼭 스킨보관은 ''스킨편집이 있었을 경우에는 스킨 보관을 해두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티스토리 스킨을 변경하게 되면 그 스킨에 적용시켜 두었던 모든 것들이 사라지게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혼자 공부하여 조금씩 바꿨던 스킨의 기능이나 디자인 또한 애드센스 코드 삽입 코드, 블로그 최적화를 위한 구글 서치 콘솔, 애널리틱스, 메타 태그 등이 사라지게 됩니다. 

     

    특히, 더 중요한 것인 그동안 잘 나왔던 애드센스 수입이 갑자기 '0' $ 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광고 수입이 나오질 않습니다. 이거 정말 환장할 노릇입니다. 결국에는 저는 다시 이전 스킨인 '포스터' 스킨으로 넘어왔습니다(스킨 변경이후 3~4일동안 애드센스 수입이 거의 '0 $' 에 가까웠으며 이전 포스터 스킨으로 변경 한 이틀 후 부터는 점차 수익이 발생하기 시작함).

     

    그리고, 바꾼 '북클럽' 스킨에서는 구글 애드센스 자동 광고가 안된다는 것입니다(제 경우에만 해당 될 수도 있음). 아무리 자동광고를 다시 세팅해고 하루 이틀 기다려도 자동광고가 안되는 것입니다.

     

    정말 어처구니가 없는 일입니다. 아로스님이 티스토리 블로그 승인을 위한 최적의 스킨으로 말한 '북클럽'으로 바꾼 것입니다. 보통 티스토리 유명한 블로거분들의 블로그를 보면 북클럽 스타일의 스킨을 거의 대부분이 쓰고 있어서 북클럽 같은 스킨 디자인에 대한 로망이 있었던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스킨을 바꾼 건데 이런 일이 벌어지고 말았습니다. 업지른 물을 주어 담을 수 없으니 다시 세팅에 들어가야 합니다. 

     

     

    티스토리 스킨에 구글 애드센스 코드 삽입

     이 부분이 제일 중요합니다. 아무래도 저 같은 컴퓨터에 잘 모르고 애드센스 광고도 자동으로 설정해 놓으신 블로거라면 스킨의 html 편집에 들어가서 head>와 </head> 사이에  구글 애드센스 코드를 넣어야 합니다. 2년 전에 해놓은 일이라 코드를 복사하는 방법이 머릿속에서 떠오르질 않습니다. 

     

    코드는 구글 애드센스에 가서 로그인하신 후 왼쪽 바에서 '광고'를 클릭하시면 '코드 가져오기'가 보이실 겁니다. 코드를 복사해서 스킨 편집 html에서 사이트의 <head></head> 태그 사이에 애드센스 코드를 복사해서 붙여 넣어주시면 됩니다. 

     

     

     

     ✔️   https://www.google.com/adsense

    '코드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코드를 복사.

     

     

    블로그 최적화를 위한 메타 태그,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서치 콘솔, 네이버 애널리틱스 등을 위한 재설정. 

     

    필자의 경우에는 구글 애널리틱스, 네이버 애널리틱스, 메타 태그 등은 스킨 변경과 상관없이 연결이 잘 되어 있었으나 구글 서치 콘솔은 다시 변경 적용을 해야 되었다. 그리고 왠만한 티스토리 플러그인은 재설정 없이 사용이 가능했다. 

     

    결론

     

    구글 애드센스 승인 이후 티스토리 '스킨변경'을 할때는 신중히 생각해야 한다. 일단 현재 쓰고 있는 스킨을 백업 받아둔 상태에서 진행을 하도록 하고 서브 블로그를 만들어 놓고 변경하고 싶은 스킨을 먼저 적용시켜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구글 애드센스 지급 요건 $100 달성 (f.월급쟁이의 파이프라인 만들기)

     정말 길고 긴 시간이었다. 지나고 보니 정말 순간 같지만 그동안 2년 2개월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코로나 팬데믹 이전 회사를 그만두고 50살 이전에 무엇인가 이뤄보겠다고 당차게 세상 밖으로

    trailsn.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